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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라운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는 , 대한항공의 라인업에 대해 알아보자!

     

    대한항공이 보유한 항공기의 종류는 소형 에어버스 A220-300에서 대형 슈퍼점보 A380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대한항공은  에어버스사의 제트기뿐만 아니라, 보잉사의 대표 모델인 747을 포함해서 여러 보잉사의 제트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대한항공을 구성하고있는 150대 이상의 항공기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아, 참고로 150대이상의 항공기 수에는 화물기와 민간을 상대로 한 전세기도 포함돼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주로 여객기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Airbus A220의 최초 고객!

     

    대한항공은 단일 클래스 구성의 14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A220의 최초 고객 중 하나였습니다.

    2011년에 CS300를 10대를 확정 주문했고, 6년 뒤인 201년 첫 번째 CS300를 인도받았습니다.

    2022년 현시점에 여전히 CS300은 10대입니다. ( CS300은 에어버스의 지분 인수 후 A220-300이 되었다)

     

    에어버스는 운항 횟수, 비행시간 등의 요소를 기준으로 한  평가를 통해 자사 항공기를 운영 중인 회사 중에 최고의 운영사를 선정합니다. 2년마다 선정, 수여하는데 업계에선 최초로 대한항공이 'A220의 최고 운영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대한항공은 어떻게 이 영예로운 상을 받게 되었을까요?

     

    예정된 시간에 딜레이 되지 않고 제시간에 운항을 한다는 것은, 유지보수 관리 및 안전 시스템 품질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에어버스는 예정 출발 15분 이내에 출발하는 항공편의 수를 데이터화하여 최고 운영사를 선정하는데

    대한항공이 운영하는 A220은 20년 8월부터 다음 해 7월까지 99.63%이라는 훌륭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A220 운항사의 평균이 99.0%를 웃도는 높은 기록이었습니다.

     

    다채로운 보잉 737라인

     

    대한항공은 총 22대의 보잉 737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위 카테고리로는 737-800,900,900ER, MAX8으로 구성됩니다. 전체 다양한  737 기종들의 평균 운용기간은 13년 정도입니다.그리고 737-700을 운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개인 VIP용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실 13년이라는 평균 운용기간은 좀 극단적입니다.

    737라인 중, 10대의 제트기로 구성된 대한항공의 737-900는 평균 19년 운용된 가장 오래된 항공기이며,

    3대 운용 중인 MAX라인은 평균 3년 정도 된 젊은 항공기입니다.

    (최초의 MAX8이 22년 2월에 항공사에 인도된 점을 고려하면 대한항공 737 MAX라인의 평균치 또한 극단적입니다)

     

    한국은 국토부가 21년 11월에야 MAX에 대해 재승인을 했기 때문에 인도가 늦어진 것입니다.

    대한항공은 2015년 11월 총 30대의 MAX8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8년 말까지 인도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곧 만나게 될 에어버스 A321 NEO

     

    대한항공은 조만간 또 다른 기종을 받아들이게 됐습니다.

    2015년 에어버스 A321Neo 30대와 커스터마이징 옵션 20대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올해부터 A321Neo을 국내선과 동남아 일부 지역에 투입합니다.

     

    A321 Neo
    2022년 올해부터 대한항공에 투입되는 에어버스 A321 Neo

     

     

     

    덩치 큰 쌍둥이들 A330, 787 및 777

     

    대한항공은 이 항공사의 와이드 바디 트윈엔진 기단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타입을 운영하고 있다.

    • 에어버스 A330 (30대)
    • 보잉 777 (53대)
    • 보잉 787 (11)

    A330은 -200(8개)과 -300(22개)으로 나뉘기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현재 A330의 평균 기령은 18년 미만입니다.

     

    Boeing 777은 -200, -300, -300ER, 777F의 하위 카테고리 변형으로 뉘는데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의 여타 다른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대한항공은 ER이 아닌 777의 고객이었습니다.

    이러한 고용량 항공기는 다른 장거리 항공기 모델에 있는 추가 연료 탱크가 부족하기 때문에 아시아 주요 허브 도시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에 전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잉 787 드림라이너의 경우 11대의 항공기 중 10대가 중형 787-9 기종이고 나머지 한 대는  VIP전세기를 위해 구성된 787-8입니다. 코리아 타임스에 따르면 이 제트기는 좌석이 줄이고 개인 거실 구역, 개인 침실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VIP 737-700에 자가용 전세기로 합류한 대한항공은 정부와 국내외 기업에 제트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일반 승객용으로 787-9를 10대 추가할 계획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4기가 조립되어 인도 예정입니다만, 다른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787은 보잉의 생상 문제에 휘말려있지만, 

    이 문제는 곧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형  4 엔진 여객기

     

    대한항공은 보잉 747 21대와 A380 10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퀸 오브 더 스카이 (Queen of the Sky)라 불리는 747의 경우 화물기로 747F 4대, 7478F 7대를 운영 중이며,

    여객 운영을 위해 747-8i 9대를 운영 중입니다. 이중 747-8i의 평균 수명은 7년 6개월 정도인데, 대한항공이 운영 중인 747-8i 여객기는 2031년쯤 퇴역할 예정입니다.

     

    대한항공이 보유한 보잉 747-400은 747-300과 거의 동일한 동체가 사용되지만, 날개와 동체의 접합부가 조금 다르며, 날개 끝에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한 장치인 윙렛(Winglet_을 붙인 것으로 300형과 외형적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HL7465로 등록되어있고, 2010년부터 2022년 초까지 정부 VIP 서비스에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 한국 정부가 대한항공에 반환하였으며, 현재 해당 항공기는 부산에 보관 중입니다.

     

    최근 대한항공은 당사가 보유한 에어버스 A380를 다시 운항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2대가 홍콩과 뉴욕 JFK공항으로 비행 중입니다.2026년에 A380 항공기를 퇴역할 예정이므로 5년 안에 이 2층 슈퍼점보 항공기들은 대한항공 항공기 리스트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5년안에 퇴역 예정인 대한 항 공의 A380이지만, 아시아나와 합병이 최종 마무리된다면 보유 대수는 조만간 오히려 늘어날 것 입니다. 참고로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6대의 에어버스 A380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시아나가 운영하는 A380의 기종은 한항공의 기종보다 더 최신 기종이며, 수명 또한 더욱 깁니다.

     

     


     

    4개의 엔진이 달린 괴물을 대체할 항공기는?

     

    대한항공이 4 엔진 항공기를 단계적으로 중단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지를 고려해보면, 대한항공이 추후 에어버스사와 보잉사중 어느 곳의 항공기를 선택할지 추측하기 어렵습니다.

    최근 대한항공은 화물운송을 현대화를 위해 새로운 대형 화물기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 말은 즉 A350F와 777X 화물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현시점으로선 아시아나와의 합병이 완료되어야 화물기 구매의 윤곽이 잡힐 것 같습니다.

    앞으로 대한항공이 보잉사와 에어버스사, 어느 곳의 항공기와 계약을 맺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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